할랄인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할랄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랄은 ‘허용된다’는 뜻의 아랍어로서, 무슬림에게 있어서 이슬람 율법 샤리아가 허용되는 일련의 관행, 관습 혹은 소비할 수 있도록 허용된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할랄은 종교적 의미를 떠나 비무슬림 소비자들에게도 건강 위험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것을 의미하는 브랜드 이미지 혹은 라이프 스타일 로도 해석되어 지고 있습니다.
상품에 할랄인증기관 로고가 표기된다는 것은 생산자 제품이 할랄인증기관을 통해 심사를 받은 원재료, 생산 공정, 포장, 보관, 운송에 있어 위해한 성분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할랄인증기관은 할랄인증서/할랄로고를 상품에 표기할 수 있는 허가를 발급함으로서, 소비자에게 해당 제품이 할랄임을 보증합니다. 할랄인증기관은 무슬림 소비자가 할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할랄 제품인지 여부를 알 권리, 및 기타 제품에 관한 기본 정보가 제공되어져야 할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비아이씨할랄코리아는 할랄인증 업무 뿐만 아니라 할랄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에게 올바른 할랄 지식을 계몽함에 따라 무슬림이 안심할 수 있는 생활 및 삶의 질의 향상을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할랄인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할랄(Halal | حَلَال)
선지자 무하마드가 (이슬람 경전인 ‘쿠란’과 ‘하디스’에 의거) 무슬림 신도에게 허락한 것입니다. 윤리, 도덕적 개념에 기반하여 일상생활에 있어서 합법적이고 허용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무슬림은 일상적으로 뭔가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이 자신에게 할랄(Halal : 허용되는 것)인지, 하람(Haram : 금기시 된 것)인지 먼저 생각합니다. 식품 및 생활에서 소비하는 제품이 인간의 행동, 도덕성 및 신체적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정의하며, 식품의 원산지를 알고 성분 및 윤리적, 합법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하람(Haram | حَرَام)
금지된 것을 뜻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허용되지 않고 해로운 모든 것 또는 행동을 말합니다. 식품의 경우 이슬람에서 금기시하는 것, 불결한 동물로 간주하는 돼지고기 (젤라틴, 콜라겐과 같이 돼지고기에서 추출한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 돼지고기를 제조하는 시설에서 제조되거나 함께 보관된 제품), 주류, 그리고 금기된 동물 및 타 종교의 기념일을 기리는 축제일의 포장 디자인 등이 금지됩니다. 이슬람이 주식으로 삼고 있는 육류인 소고기와 닭고기의 경우도 이슬람 도축 방식에 의해 도축되지 않았을 경우 소비할 수 없는 것 (하람)으로 간주합니다.
